최근 본 제품

서울시, 망우리공원 웰컴센터 건립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동우금속

공지사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 최고관리자
  • 19-01-28 11:35
  • 155

서울시, 망우리공원 웰컴센터 건립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본문


1548136377_190122145257.jpg
당선작_모노건축사사무소(정재헌)의 ‘낙이망우(樂而忘憂)’ /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망우리공원 웰컴센터(가칭) 조성 설계공모에 모노건축사사무소(정재헌)의 낙이망우(樂而忘憂)를 최종 당선작으로 선정했다고 22일(화) 밝혔다. 

 

이번 공모는 망우리공원의 묘지관리 기능과 함께 묘역에 대한 정보제공과 편의·휴게시설을 지원하기 위한 센터 건립 설계를 목적으로 했다. 

 

이번 공모는 지명공모로 국내 5개 팀을 지명하여 작품을 접수받았고, 심사위원회는 건축, 조경 등 관련 전문가 6인의 심사위원과 1인의 예비심사위원으로 구성됐다. 

 

당선작은 망우리공원의 기념성을 살리면서 주어진 프로그램을 탁월하게 해석한 설계안이라는 점에서 높게 평가받았다. 

 

특히 대지상황을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주변과의 조화를 고려하였으며, 향후 확장 가능성과 공간 활용도를 높이는 섬세한 계획이 돋보이는 작품이라는 평이다. 또한 매스가 큰 건축물을 입구에 배치하여 공원 이용객들의 시각적·경관적 부담을 최소화하고, 저층부에 회랑공간을 만들어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함은 물론 유연한 공간 활용이 가능하도록 계획됐다. 

 

공모의 ▲2등에는 ㈜금성종합건축사사무소 김용미 ▲3등 이손건축 손진 ▲4등 건축사사무소 아뜰리에17 권문성 ▲5등 건축사사무소 M.A.R.U 김종규 가 선정됐다. 

 

망우리공원은 묘지 사용 기간(1933~1973)의 성격상, 한반도 역사상 가장 격동적인 시기를 한곳에서 체험할 수 있는 인문학공원이다. 

 

서울시는 인문학길 ‘사잇길’을 2016년에 조성하였고, 망우리공원 남북으로 위치한 중랑숲과 용마테마공원을 연결하는 역사문화벨트를 설정하여 그 중심시설로 웰컴센터(가칭)를 건립할 전망이다. 


김태형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장은 “망우리공원 웰컴센터 건립을 통해 ‘공동묘지’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 서울둘레길과 망우리공원을 찾는 시민에게 편안한 쉼터와 힐링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_ 김지혜 기자  ·  라펜트        kimj611@naver.com

http://www.lafent.com/inews/news_view.html?news_id=123459&mcd=A01&page=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