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제품

서울시 ‘한강변 공간구상’ 재편…국제 수변공간으로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동우금속

공지사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 최고관리자
  • 22-05-13 13:15
  • 77

서울시 ‘한강변 공간구상’ 재편…국제 수변공간으로

본문


수변공간 활성화 등 한강 중심의 도시공간 구현

 

1652160947_220510143547.gif

서울시는 한강변을 국제적인 수변공간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공간구상을 추진한다. /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수변 중심 공간구조를 조성하고서울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한강변 공간 재편에 착수한다.

 

시는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한강변 공간구상’ 용역에 대한 입찰공고를 내고오는 6월 본격 착수한다고 10일 밝혔다.

 

용역은 한강변 주요 거점 간 연계방안 및 통합 구상안 마련 한강 일대 교통인프라 및 녹지생태도심 확충방안 구상 한강변 간선도로 개선과 연계한 신규 공간 확보 및 활용방안 마련 등과 이를 반영한 한강변 관리 기본계획의 수정·보완 등이 주요 내용이다.

 

시는 지난해 수변 중심 도시공간 구조 개편을 통해 수변 공간을 새로운 활력거점으로 조성하는 내용을 담은 서울비전 2030을 발표한 바 있다또 지난 3월에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6대 공간정책의 하나로 수변 중심공간 재편을 제시한 바 있다.

 

시는 이번 계획을 통해 한강을 중심으로 주요 중심지 간의 상호 연계를 강화하고수변공간을 활성화하는 등 한강 중심의 도시공간을 구현하기 위한 효과적 전략을 마련해 서울의 국제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1652161017_220510143657.gif

해외 사례_함부르크 하펜시티 / Herzog & de Meuron Vogt Landschaftsarchitekten 제공

 

시는 여의도-용산성수-잠실마곡-상암 등 한강변 주요 거점 간 기능적공간적 연계·통합 방안을 구상한다또 이들 주요거점의 특화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수변거점 조성 방안을 주요 정비사업과 연계해 검토할 예정이다.

 

또한 한강을 활용한 UAM 등 미래교통수단 운영 방안수상교통 기반 등 교통인프라와 함께 시민 여가·문화공간 활성화를 위한 생태거점 조성 등 녹지생태도심 연계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강변북로 등 한강변 간선도로 관련 계획 검토를 통해 간선도로 개선 시 확보 가능한 유휴공간을 파악 후 이를 활용한 수변공간 구상도 함께 추진한다.

 

시는 향후 전문가 의견수렴시민 설문조사 등을 통해 추진과제를 도출하고관련 부서와의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은 서울시의 디지털 대전환시대 미래공간전략을 담은 것으로시는 이를 공간적으로 구현할 6대 공간계획을 제시했다보행 일상권’ 도입 수변 중심 공간 재편 중심지 기능 강화로 도시경쟁력 강화 다양한 도시모습도시계획 대전환 지상철도 지하화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이다.

 

수변 중심 공간 재편 서울 전역 61개 하천 잠재력 활용

 

서울시는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대표공간으로 수변에 주목했다시는 하천의 크기와 위계에 따라 소하천지류 4대 지천(안양천중랑천홍제천탄천한강의 수변 활성화 전략을 마련했다.

 

특히 한강은 수변과 도시공간 간 경계를 허물어 한강과 일체화된 도시공간을 조성하고업무상업관광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특히여의도압구정 등 한강변 대규모 정비사업과 연계해서 계획 단계부터 반영할 방침이다.

 

서울형 도심항공교통(UAM) 기반 마련

 

2025년 기체 상용화에 맞춰 노선을 확보하기 위해 김포공항~용산국제업무지구 등의 시범노선을 운영한다용산삼성잠실 등 대규모 개발지구에 UAM 터미널 설치도 추진한다또한민간에서 대규모 개발 시에 UAM 인프라를 확보할 경우 용적률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기부채납을 유도하고활용도가 낮은 도시계획시설 부지를 적극 발굴하는 등 도시계획적 지원방안도 가동한다.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

 

출처: ​https://www.lafent.com/inews/news_view.html?news_id=130691&mcd=A01&pag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