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제품

서울시, ‘비욘드 조닝’ 실현···도시계획 대전환 시작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동우금속

공지사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 최고관리자
  • 23-04-12 10:50
  • 139

서울시, ‘비욘드 조닝’ 실현···도시계획 대전환 시작

본문


출처: https://www.lafent.com/inews/news_view.html?news_id=132020&mcd=A01&page=8

 

’24년 구역 지정 추진, “미래변화 유연하게 담아낼 것”

 

1678673220_230313110700.jpg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7대 목표 중 ‘도시계획 대전환’ / 서울시 제공

 

서울의 도시계획이 대전환을 맞이한다용도 도입의 자율성을 높여 다양한 기능이 혼합된 미래공간이 창출될 전망이다.

 

서울시가 새로운 도시계획 체계인 비욘드 조닝(Beyond Zoning)’의 실현을 위해 이달 관련 용역을 착수한다는 계획을 13일 밝혔다.

 

시는 지난 1월 최종 확정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통해 비욘드 조닝의 개념을 처음 제시한 바 있다시는 2040년을 바라보는 장기계획에 이 같은 개념을 명시함으로써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도시공간을 유연하게 담아낼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공고히 한 셈이다.

 

비욘드 조닝은 도시공간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용도지역별 지정 목적은 유지하면서 지역 특성을 고려한 주거·업무·상업·여가 등 융복합적 토지이용을 도모하는 유연한 운영·관리 체계를 의미한다.

 

시는 미래형 도시관리체계인 비욘드 조닝을 선제적으로 구상구체적 실현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도시계획 정책 및 제도개선 과제로 삼아 국토부에 지속적으로 제안한 것은 물론국토부-지자체 도시정책협의회 논의 안건으로 관련 내용을 제출하는 등 중앙정부와의 협의도 추진해왔다.

 

국토부는 서울시의 정책 방향에 동감하며 도시계획 체계 개편에 대해 고려해 지난 1월 도시계획 혁신 방안을 수립발표했다. 3가지 공간혁신구역(도시혁신구역복합용도구역도시계획시설입체복합구역)을 도입해 기존의 틀을 벗어난 유연한 도시계획을 통해 융복합 도시공간 조성을 착수하는 것이 주요 골자다.

 

이 같은 중앙정부의 정책에 발맞춰서울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서울의 여건에 기반한 합리적인 제도가 마련될 수 있도록 공간혁신구역 선정기준 및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우선공간혁신구역 시범사업 대상지를 연내 선정해 2024년 구역 지정을 추진하고자 한다특히공간혁신구역 중 도시혁신구역과 복합용도구역의 지정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거쳐야 하는 사항으로 구역 지정 위치 및 계획 내용 등에 대해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중장기적으로는 미래 변화와 새로운 공간수요에 대응해 도시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낼 수 있는 미래형 도시관리체계 및 단계적 실현화 방안을 검토해나갈 예정이다.

 

조남준 서울시 도시계획국장은 “‘비욘드 조닝을 통해 토지이용 유형용도밀도건축물 형태 등이 다채롭게 조합되는 미래 도시서울을 실현해갈 것이라며 이번 용역을 시작으로메가시티 서울에 걸맞은 도시계획 혁신에 대한 시도를 꾸준히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 1월 확정 공고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은 시가 추진할 각종 계획의 지침이 되는 최상위 공간계획이다향후 20년 서울이 지향할 도시의 미래상을 담고 있다.

 

시는 살기 좋은 나의 서울세계 속에 모두의 서울을 제시하고이를 실현하기 위한 7대 목표부문별 전략계획공간계획권역별 계획 등을 여기에 담았다.

 

서울 도시공간정책의 방향성인 7대 목표는 보행일상권 조성 수변 중심 공간 재편 기반시설 입체화 중심지 기능 확산 미래교통 인프라 확충 탄소중립 안전도시 조성 도시계획 대전환이다.

 

글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다른기사 보기rotei@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