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제품

서울 여의도공원 ‘도심문화공원’으로 재편···밀레니엄 파크처럼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동우금속

공지사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 최고관리자
  • 23-04-12 10:55
  • 135

서울 여의도공원 ‘도심문화공원’으로 재편···밀레니엄 파크처럼

본문


출처: https://www.lafent.com/inews/news_view.html?news_id=132060&mcd=A01&page=6

 

수변문화공원‧문화녹지광장‧생태공원 등 한강 수변 랜드마크 건립

 

1679294500_230320154140.gif

여의도공원 재구조화 기본계획 방향 (배치도) /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단순 근린공원 기능에 머물던 여의도공원을 세계적인 도심문화공원으로 재편한다.

 

도심문화공원이란 도시를 대표하는 문화시설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는 풍부한 녹지 및 오픈스페이스를 보유한 공원을 의미한다세계적 도심문화공원의 사례로는 시카고 밀레니엄 파크와 뉴욕 브라이언트 파크가 있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18일 함부르크를 대표하는 문화예술시설인 엘프필하모니(Elbphilharmonie)’를 방문한 자리에서 여의도공원 재구조화 사업의 비전을 공유하며 이와 같은 계획을 밝혔다.

 

이날 오 시장은 혁신적인 건축미와 다양한 공연장으로 재탄생한 엘프필하모니(Elbphilharmonie)’에 대한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여의도공원 내 제2세종문화회관을 수변 랜드마크로 만드는 방안에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모색했다.

 

엘프필하모니(Elbphilharmonie)’는 스위스 건축 듀오 헤르조그 앤 드 뫼롱(Herzog&de Meuron)이 1966년 지어진 오래된 붉은 벽돌의 카카오 창고를 얼어붙은 파도의 형상으로 리노베이션한 건축물이다.

 

시 미래공간기획관 관계자에 따르면그동안 여의도공원은 중심 지역에 위치함에도 주변 지역과 단절돼 공원 접근성이 부족한 상태로 동서 여의도의 단절을 유발해 여의도의 공간적 위상 저하를 초래하고 있어 도심문화공원으로의 재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여의도공원의 재편을 위해 공원 내부를 새로 조성하는 단기사업과 동서 여의도 및 주변 지역을 여의도공원 중심으로 연결하는 공원 주변부에 대한 장기사업으로 구분해 상반기 사업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1679294536_230320154216.gif

여의도공원 안에서 바라본 제2세종문화회관 / 서울시 제공

 

우선 단기적으로 2026년 착공을 목표로 여의도공원을 수변 국제금융 도심에 맞는 세계적 수준의 도심문화공원으로 리모델링하고 서울의 수변 문화 랜드마크로서 제2세종문화회관을 도입한다.

 

공원 상부 리모델링은 여의도 도시공간 구조를 반영해 주변과 연계되도록 수변문화생태로 구역별 테마를 설정한다공원의 수목은 이식 및 보존하는 등 생태의 영향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수변 문화공원은 한강공원과 연결되는 랜드마크 시설 제2세종문화회관과 도시 정원을 조성한다또 문화 녹지광장은 국제금융지구와 연계되는 다목적 잔디광장을 조성해 다양한 이벤트 공간이자 도심의 휴식 공간으로 활용한다마지막으로 생태공원은 샛강과 연계된 기존 생태숲을 최대한 유지하며 가족과 어린이를 위한 공간으로 조성한다.

 

또한도시건축 디자인 혁신 시범사업으로 추진하기 위해 상반기 중 여의도공원 제2세종문화회관의 사전 디자인을 공모할 예정이다상반기 디자인공모를 통해 우수한 디자인과 공사비를 제안받고 시민 의견 청취를 통해 사업계획을 수립해하반기 투자심사 등 예산 사전절차를 진행해 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오 시장은 지난 14일 유럽 출장 중에 런던의 명물 런던 아이를 탑승해 도시경관을 둘러본 뒤, ‘서울링 ZERO’ 조성 추진계획을 구체화했다.

 

서울링은 세계 최대규모의 서울형 대관람차로 하늘공원에 조성될 예정이다서울링은 오는 2025년에 착공해, 2027년 말에 준공될 예정으로 규모 180m 내외의 살 없는(Spokeless) 고리형태로 만들어진다.

 

 

글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다른기사 보기rotei@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