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제품

‘그레이트 한강’ 세부계획 용역 착수···시민 위한 수변공간으로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동우금속

공지사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 최고관리자
  • 23-04-12 10:57
  • 113

‘그레이트 한강’ 세부계획 용역 착수···시민 위한 수변공간으로

본문


출처:  https://www.lafent.com/inews/news_view.html?news_id=132086&mcd=A01&page=5

 

과업 기간 착수일로부터 18개월, 예산 약 8억원

 

1679890645_230327131725.gif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7대 목표 중 ‘수변 중심 공간 재편’ / 서울시 제공

 

그레이트 한강을 위한 실행전략 용역이 발주된다.

 

서울시는 한강 수변공간을 도시 속 쉼터문화 예술 중심의 시민 여가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미래 한강의 구체적 공간기획 및 세부 실행전략 청사진을 마련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지난 9일 발표한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주요 사업과 한강변을 연속성 있는 공간으로 연결하고 새로운 과제를 지속 발굴해 잠재된 한강의 변화를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 위함이다.

 

우선, 41km가 넘는 한강 변의 주요 사업 부지와 한강 전 구간에 시민 일상과 밀접한 여가 기능을 조사할 예정이다여기에 다양한 한강의 수변공간을 유형화해 시민의 삶과 한강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고려한다.

 

특히,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에서 제시된 4대 핵심전략(자연과 공존하는 한강·이동이 편리한 한강·매력이 가득한 한강·활력을 더하는 한강)을 바탕으로 한강의 방재 기능과 수변의 혁신적인 재해석을 통해 미래 한강의 구체적인 모습을 제시한다.

 

유형별 구체적인 공간기획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발굴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이를 동력으로 점차 적용 대상지를 확장해나갈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성공적인 한강의 변화가 서울시 332km 지천까지 확장되면 국제적인 면모를 갖춘 수변공간을 완성할 것으로 보고 있다시는 ‘2040 도시기본계획을 시작으로 수변을 중심으로 한 도시공간 재편을 강조한다는 계획이다.

 

시에 말하는 서울형 수변감성도시는 단순히 하천의 물리적 구조를 정비하는 차원이 아닌수변을 구심점으로 서울 전역을 매력적인 수세권으로 재편하는 작업이다서울 전역을 흐르는 하천을 새로운 서울의 매력거점으로 재편해 한 차원 높은 삶을 누릴 수 있는 일상의 여건을 제공하고지역경제 부흥나아가 25개 자치구가 고르게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에 본 용역은 시민이 필요로 하는 기능과 각 수변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여가 공간 유형을 세부적으로 마련해 한강과 4대 지천(안양천·중랑천·탄천·홍제천및 소하천에도 적용할 예정이다.

 

시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한강 수변 공간기획 및 세부실행 전략 마련’ 용역에 대한 사전규격 공개(입찰공고 전 구매규격 사전 공개)를 28일부터 실시한 후 입찰공고 할 계획이다용역 과업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18개월예산은 79,500만원이다.

 

홍선기 서울시 미래공간기획관은 서울시민이 찾아야 세계인이 찾는다는 생각으로 일상 중심의 구체적인 공간기획을 통해 누구나어디에서나 한강 수변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라는 의지를 보였다.

 

지난 9일 오세훈 서울시장은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 추진계획’ 발표 자리에서 한강의 자연생태를 존중하면서도 한강의 편의성매력을 높여 시민 삶의 질을 높이고수변의 활력을 한강의 도시공간까지 확장해 서울의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글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다른기사 보기rotei@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