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본 제품

서울광장, 소나무 숲 조성…차도와 광장 완충지대 마련 > 공지사항

본문 바로가기

동우금속

공지사항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공지사항
  • 최고관리자
  • 23-11-24 20:19
  • 19

서울광장, 소나무 숲 조성…차도와 광장 완충지대 마련

본문


출처 : https://www.lafent.com/inews/news_view.html?news_id=133129&mcd=A01&page=4

 

20231110162613_242969067.gif

서울 광장숲 / 서울시 제공

 

서울광장이 한층 계절감과 생동감이 넘치는 공간으로 변신했다. 

 

서울시는 올해 상반기부터 추진한 서울 광장숲 조성 1단계 사업을 마무리했다고 10일 밝혔다.

 

서울 광장숲 조성 1단계 사업은 서울광장 잔디 외곽에 녹지대 748를 조성해 소나무관목과 초화류를 심는 사업으로올해 4월 공사에 착수해 상반기 중 준공할 예정이었다하지만 매장문화재 조사 및 발굴로 인해 시일이 소요돼 지난 10월 소나무 식재를 완료했다.

 

서울광장은 책 읽는 서울광장’, 문화공연거리응원 등 다양한 행사와 축제가 열려 많은 시민이 애용하는 장소지만행사가 없는 평상시에는 커다란 빈터로 남아 공간활용도가 떨어지고 도로 소음과 매연휴게시설 부족 등으로 인해 머무르는 공간이 아닌 단순 통행로로 이용돼 왔다.

 

이번에 조성된 서울 광장숲은 차도와 광장 사이의 완충지가 돼 자동차 매연과 소음에 무방비로 노출된 광장 이용자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고, ‘세종대로 사람숲길과 나무꽃길로 이어져 주변의 직장인과 나들이객상인들에게 생기와 활력을 되찾아주는 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서울 광장숲은 기업과 단체에서 기증한 소나무가 식재되는 등 민관 공동협력을 통해 조성됐다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미래재단신한은행, ()생명의숲대한건설협회 서울특별시회에서 참여해 쾌적한 도심내 녹지공간 조성을 위해 총 9주의 소나무를 기증했다.

 

20231110162716_1627925658.gif

서울 광장숲 / 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이번 서울 광장숲 1단계 조성에 이어 앞으로 시민 누구나 편하게 쉴 수 있는 공간으로서 지속가능한 광장을 만들기 위해 광장숲을 확대 조성할 계획이다앞으로 2단계 광장숲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10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했으며이어서 문화재 발굴 및 조사와 시민 공감대 형성 과정 등을 거쳐 서울 광장숲 2단계 조성을 추진할 예정이다. 2단계 광장숲 조성사업은 광화문광장에서 세종대로 사람숲길로 이어지는 녹지축을 연결하고 역사문화의 상징성과 장소성을 살리면서 도시여건 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광장이 책 읽는 서울광장’, 문화행사와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곳인 만큼누구나 쉽게 찾아와서 휴식할 수 있는 일상의 쉼터가 될 수 있도록 시민의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개선하여 서울의 대표 광장으로 발전시킬 예정이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서울광장에 1단계 광장숲 조성을 통해 차도와 광장 사이에 완충지를 만들고 나무와 꽃으로 시민들에게 활력과 생기를 선사해서울광장이 서울의 대표 시민 문화공간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9서울광장 13m 아래숨겨져 있던 1,000여평(3,182)의 지하공간을 40년 만에 시민들에게 공개한 바 있다폭 9.5m, 높이 4.5m, 총 길이 335m에 달하는 이 공간은 전국 최초로 조성된 지하상가 아래지하철 2호선 선로 위쪽에 위치하는데 언제무슨 용도로 만들어졌는지 아직 밝혀지지 않은 비밀의 장소다향후 지하공간 조성은 입지적 중요성과 상징성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단계별로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글 _ 주선영 기자

 

 

· 라펜트rotei@naver.com